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성균관유도회 소개

인사말씀

성균관유도회총본부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성균관유도회총본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유림 지도자 여러분! 오늘 이렇게 제가 인사를 드리게 된 것은 더없는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애써주신 박병화 성균관유도회총본부 회장 직무대행님께 감사의 인사를 먼저 드립니다.
그리고 공사다망하심에도 불구하고 자리를 빛내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과 전국에서 오신 유림지도자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오늘 저는 영광보다는 어께가 더욱 무거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유림지도자 여러분들의 염원과 희망을 얼마나 실천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걱정이 앞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心山 金昌淑 선생의 영정 앞에서 다시는 성균관유도회가 얼룩진 역사를 답습해서는 안된다고 다짐을 했습니다. 자리를 함께하신 모든 분들의 마음도 저와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앞으로 세 가지 눈으로 직무를 수행하겠습니다. 먼저 나를 보는 성찰의 눈, 다른 사람을 보는 관찰의 눈, 세상을 바라보는 통찰의 눈으로 성균관유도회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또한 겉으로는 그럴 듯하게 보이지만 옳지 않는 행동을 사시이비에 벗어나서 저에게 부여된 사명이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하고, 성현들의 가르침을 하나하나 실천해 가는 성균관유도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아울러 눈앞의 이익에 급급하여 먼 미래를 생각하지 못한다는 갈택이어에 연연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성균관유도회를 바르게 이끌어 갈 수 있는가를 항상 생각하면서 직무를 수행해 나가려고 합니다.
유림지도자 여러분! 이 같은 저의 다짐에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여러분들의 성원의 힘으로 소신을 가지고 유도회를 운영해 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유림지도자 어러분~ 저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해나가겠습니다.
첫째 성균관유도회 총본부의 조직을 재정비하고, 시도본부, 여성유도회, 청년유도회의 조직을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지역본부, 지부의 법인화와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예산지원을 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성균관과 유도회의 균형적 상생을 위한 협조로 균형발전을 선도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성균관유도회총본부의 운영을 활성화하고, 투명한 운영으로 신뢰받는 총본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셋째, 유림신문을 성균관유도회 기관지로 하여 유교정신의 활성화와 사회계도에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저의 약속이 지켜져서 우리들의 앞길에 그침 없는 행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 자리를 함께 하신 유림지도자 여러분들의 탱천하는 박수를 보내주시기바랍니다.

이제 저는 성균관유도회를 어떤 자세로 운영할 것인가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우공이산의 마음으로 유도회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저의 약속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않아도 우공이 태산을 옮기려는 그런 마음으로 쉬지 않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저는 자신의 귀만 막고 종을 훔친다는 엄이도종하는 행위는 하지 않을것입니다.
성균관유도회의 회원들이 염원하고 있는 방향이 무엇이고, 어디인지를 항상 생각하는 자세로 직무를 수행애 가려고 합니다. 저는 유림조직을 재정비하여 느슨해진 유림의 조직을 새롭게 하는 해현경장의 자세로 직무를 수행하려고 합니다.지난 선거로 인하여 나누어진 마음에 상처가 남지않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진정한 사랑은 우산을 함께 쏘고 가는 것이 아니라 비를 맞으며 함께 걷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우리 함께 비를 맞으며 걸어 봅시다. 그러면 길이 열릴것입니다. 성균관 명륜당 앞에 말없이 서 있는 은행나무의 혼이 서려 있는 이곳 성균관에서 성현들의 가르침을 따르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유림지도자 여러분들의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오늘 이 시간부터 먼저 저 자신부터 신발 끈을 고쳐 메고 뛰겠습니다. 전국의 유림지도자 여러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균관유도회총본부 회장  예정수 謹拜